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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RI 정책Brief

수원화성 공영주차장 이용실태 및 운영 개선 방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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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: 수원시정연구원|조회수 : 22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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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책임 김도훈 연구위원
발행호수 24년 제23호(통권 제73호)
발행일 2024.7.16.(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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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약 

❙ 수원화성 공영주차장 이용행태 

∙ [이용목적 및 이동 범위] 여가/관광 목적이 94%, 주차차량의 출발지역은 수원시내 30%, 수원시외 70% 차지, 주차장까지 평균 통행거리는 약 26.1km, 최대 40km 이상 중거리 통행도 관측

∙ [주차 행태] 주차대기시간은 5~10분이 가장 많고, 공영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다른 장소의 유료주차장에 주차한다(51%)의 응답이 가장 높음. 평균주차시간은 1시간~2시간 미만이 가장 많고, 이용 시 불편사항은 주차면수 부족(29.7%), 사용 가능한 주차면 사전파악 어려움(24.3%), 주차장 위치정보 부족(20%) 순으로 응답

∙ [스마트주차시스템 이용 의사] “이용한다”는 응답 97%, 이유는 주차배회시간 감소(31.6%), 계획한 시간에 출발 가능(26.5%), 교통혼잡해소(22%) 순

❙ 스마트주차시스템 도입을 위한 주체별 요구사항

∙ [이용자 요구사항] ‘UI/UX 직관성’, ‘탄력적 예약관리’, ‘웹 지도 기반 주차장 검색’ 등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

∙ [운영 및 관리자 요구사항] ‘인적실수 대처’, ‘가볍고 안정적인 시스템’, ‘CCTV 관제 용이성’ 등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


개선방향 

❙ 이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“스마트주차시스템으로 전환”

∙ 잔여 주차면을 시각적으로 제시, 시간대별 예약 및 결제 가능한 기술 도입, 수원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또는 민간 주차관리 플랫폼과 연계한 혁신 주차기술 서비스 제공

❙ 주차수요관리 측면에서 “공영주차장 탄력적 주차요금제 추진”

∙ 교통혼잡 해소 및 주차수요를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하도록 요일·시간대·교통혼잡 정도에 따라 주차비를 차등 적용할 수 있는 수원형 공영주차장 차등요금제 시행

- 사례) 부산대역 공영주차장 요일별 차등요금 적용, 안양시 누진요금제(주차 1시간 기준단위 금액의 200%~400% 할증) 적용 등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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